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시야결손 환자의 질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2. 2. 14:07

    시야 결손의 환자의 병의 경험에 대한 연구사 세정(은혜 노인 복지 센터)_, 학습자의 가운데에 교과 교육 연구_2019_ 제19권 22호 ​ 서론 ​ 생활 수준 향상과 과도한 매체의 사용으로 안과 질환은 증가하고 있는 소리. 이는 제대로 치료받지 못할 경우 시야 결손을 초래할 수 있다. 시야 결손은 후천적 요인이 더 크다고 한다. 시야 결손을 초래하는 안과 질환 중 녹내장은 세계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으며, 우리 정부에서도 증가하고 있다. 녹내장 환자가 증가한 이유는 보편화된 건강검진, 시력교정술을 통한 조기검진, 녹내장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도 증가 및 평균수명 증가와 경제적/사회적 환경변화의 영향 때문이다.녹내장은 환자 스스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역시 완치가 불가능한 비가역적 질환으로 평생 치료, 관찰이 필요.녹내장을 치료하지 않을 경우 시야 결손으로 종종 장애아를 초래하여 주변정보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고 일상생활이나 신체적, 사회적 활동을 저해하여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녹내장 환자의 삶의 질에 대한 연구에서는 녹내장 환자가 일반인에 비해 불안, 우울 정도가 높고 삶의 질이 낮다며 역시 다른 연구에서는 치료 과정에서 마술적 요인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그러나 주로 한국 정부에서 이루어진 녹내장 환자의 연구는 약리작용과 외과수술에 관한 연구이다. 따라서 이번 연구에서는 녹내장 환자의 경험에 대해 탐구하기 위해 현상학적 접근을 이용하여 연구를 실행한다. 연구 사건은 "녹내장 환자의 삶의 경험은 어떤가" "녹내장 환자의 삶의 경험에서 나타난 본질적인 의미는 어떠한가?"이다.​ 연구 방법 ​ 1. 연구 참가자, 녹내장 검진을 받고 시야 결손과 가끔씩 자리의 유아를 관찰하기 위해서 정기적으로 치료 중인 환자의 선정 여성 8명, 두 남자의 총 11명. 질환의 특성상 원인과 합병증이 다양해 모두 녹내장 환자의 경험을 이해하는 데 제한점을 두고 있다.


    >


    2. 자료 수집의 비결 2018년 9월부터 2019년 2월까지 자료 수집. 면담을 통한 자료수집이 이뤄지며 개방적인 질문으로 구성된다. 연구자들은 면담 전 성찰 하나를 통해 연구주제와 관련된 가족과 선이해에 관한 이 이야기를 점검하고 편견을 배제하려고 노력했다. 면담 동안에도 참석자 입장에서 생각을 듣기 위해 집중. 면담 후의 정확성을 위해 노트에 참가자의 면담 중에 본인 타난의 특이 이하 본인 공통의 행동, 표정, 말투 및 면담 시의 귀취에 대해 기술한다.자료 수집은 2~3회 정도 징헹도에옷의 소리. 일본 면담시의 연구 질문 "녹내장 환자로서의 경험에 대해 들려 주세요.'두 번째 면담 시 질문' 녹내장 환자 경험이 오면 다자간 어떤 트루루 줄 것인지 내용보다 해주세요."1회 면담당 최저 2~3시간 정도 진행됐으며 1인당 면담 횟수 총 2~3회입니다. ​ 3. 자료 분석 자료 수집과 동시에 순환적으로 이루어짐. 참가자별로 자료를 구분하여 처음부터 끝까지 서술된 자료를 철저하게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참가자의 경험에 집중하고, 내용의 종합적인 흐름과 윤관 등을 얻도록 힘쓴다. 필사된 자료에서 의미단위를 본인을 누르는 단계에서 연구자는 참가자의 경험에 중점을 두고 진술된 자료를 다시 읽고 의미 있는 경험이 본인의 의미변이가 발견된 곳마다 밑줄을 그어 표시한다. 이 과정에서 참가자가 진술한 의미가 명확하지 않은 부분은 참가자에게 재확인된다.질적 연구 경험이 있는 동료에게 피드백 받은 소리. ​ 4. 신뢰성과 타당성 확보 Lincoln&Guba의 신뢰성:자료 확보를 위해서 참가자와의 신뢰 관계 형성 2~3시간 정도의 인터뷰는 이이에키의 적합성보다는 연구 참가자의 삶에 대한 네용로 자료 수집 사실적 가치:모든 참가자의 면담 이이에키웅녹소리 후의 진술을 당싱로, 필사한(내적 타당성의 확보)적용성(외적 타당도):분석 결과를 참가자가 진술한 토우쯔와 하나 치거나 참여자들로부터도 확인의 연구 결과


    >


    논의 및 결론의 의미: 녹내장 환자의 실제 경험현상을 들여다보는 데 의미가 있으며, 이들이 직면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접근 가능성 시사제언: 일부 지역의 녹내장 환자 경험에 대한 연구라는 제한점, 녹내장 환자를 위한 교육과 상담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을 통해 이에 대한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연구제언-서론의 흐름이 좋다.참가자의 질병 보유기간이 명시되어 있지 않다. 병을 언제 깨닫고 어느 정도 본인이 됐느냐가 그들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한다.참가자들의 직업(?)이 궁금해진 목소리. 결과도 언급했지만 사회생활에 제약을 받을까 봐 걱정됐지만 직업에 따른 경험도 다르다고 생각한다.Guba와 Lincoln의 타당성 확보 작업에서 이 연구에서 확보한 비결이 Guba와 Lincoln이 언급한 정의, 내용이 맞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질적연구결과서술에서매우간략하게(?)요약적으로글이서술되고전사자료만본인열된결과방식은처음을보았다.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글쓰기를 통해 사용하지 않았던 전사자료를 좀 더 풍부하게 담았으면 좋았을 것이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